자라는 우리나라에서는 흔하지 않습니다만, 중국에서는 꽤 흔하게 볼 수 있는 식자재입니다.
자라란 ?
주로 민물에서 서식하며, 산란 외에는 거의 강이나 연못 밑바닥 개흙에서 살고
뭍으로는 잘 나오지 않습니다.
모래나 흙바닥을 파고 들어가는 습성을 가지고 있어요.
다른 거북류와 비교하면 자라의 두드러진 특징있습니다.
길게 뻗어나온 주둥이에요.
야생의 자라를 잡아 양식하는것은 불법입니다.
자라는 몸 전체가 단단한 껍질로 덮여 있고
저온이나 고온에 견딜 수 있습니다.
1~2년정도 아무것도 먹지 않아도 살 수 있을 만큼 끈질긴 생명력을 지니고있어요.
자라 영양
1) 지방산 : 자라에 함유된 지방산의 특징은 콜레스테롤 저하 및 혈전 예방에 효과적인 고도의 불포화 지방산 EPA와
DHA가 함유되어있습니다.
또한, 올레인산과 팔미트 올레인산이 풍부합니다.
2) 미네랄 : 자라는 동물성 식품으로 회분이 16%함유되어있고, 칼슘의 체내 흡수를 돕는 비타민과 아미노산도 함유되어있습니다. 또한, 인체의 효소 및 뼈의 구성성분인 각종 미네랄이 풍부해요.
3) 비타민 : 철분은 조혈 인자에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자라에는 철분의 흡수와 관련 있는 비타민B6,B12,E, 엽산등이 들어있어요.
4) 단백질 : 자라는 65%가 단백질입니다. 그중 글루타치온, 타우린 등 우리 몸에 꼭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있어요.
자라 효능
"첫번째 효능, 관절, 연골 기능 향상"
자라에 풍부하게 함유된 콜라겐 성분과 황산콘드로이친 성분이 관절과 연골에 좋습니다.
연골이 닳는 것을 막아주고 인대의 탄력성도 강하게 만들어줍니다.
"두번째 효능, 정력 강화"
자라의 콜레스테롤은 살코기의 효소활성비타민과 작용해 호르몬을 합성하며 자라 내장 부분에는 정력 증강 성분이 풍부합니다. 또한, 자라는 교미활동을 5시간 이상합니다.
"세번째 효능, 기력회복"
자라에 함유된 타우린 성분은 피로회복에 좋으며 원기를 돋구는데 도움을줍니다.
피로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먹게되면 피로회복에 좋고 기력 회복에도 탁월해 활력을 찾아준다고합니다.
뿐만아니라, 높은 단백질 함유량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근육 강화에도 도움이됩니다.
"네번째 효능, 콜레스테롤 수치 유지"
자라는 콜레스테롤과 단백질을 결합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레시틴 성분이 풍부합니다.
담즙 분비를 촉진시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 유지 및 저하에 도움이도비니다.
"다섯번째 효능, 여성 질환에 도움"
자라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우며 뭉친 피를 풀어줘 여성 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월경통, 대하증 등의 여성질환에 좋다고합니다.
자라 부작용
"임산부 섭취 금지"
임산부의 경우 혈액순환을 촉진해 출혈이 심해질 수 있어
임신중에는 피해주세요.
"자라와 함께 들어간 한약재 확인"
자라는 보통 다른 약초와 한약재를 달여 만듭니다.
때문에 자신의 체질에 맞지 않은 한약재가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주세요.
"만성 신장염 질환자 섭취 금지"
PS. 자라는 기름져서 감기, 소화불량, 산후 설사, 실면 등에는 섭취를 금해주세요.